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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

초보 티스토리 15일만에 방문수 400 이상 늘리는 방법 (1/2)

by 알심파파 2022. 2. 2.

블로그 오픈 후 글을 쓰기 시작하여 16일 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받았고 하루에 방문수가 일 400을 넘었습니다

오늘은 짧은 기간이기는 하지만 15일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들어온 방문수를 분석해 보고 이를 늘리는 저의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일 평균 몇 천에서 몇 만을 넘어가는 블로거님들께서 보시기에는 좀 우스울 수도 있지만 나름 열심히 해서 조금씩 늘여 가는 초보만의 재미가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혹시라도 시작하신 지 좀 됐고 게시글의 수준도 평균 이상인 것 같은데도 하루의 방문자가 100을 넘지 못하는 분들께서 여기서 작은 팁이라도 얻으셨으면 합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아래 글들의 수치는 방문자수가 아닌 '방문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블로그 방문수를 방문자수로 오인하여 언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블로그 통계 수치는 방문한 사람의 숫자가 아니라 방문한 횟수 즉 방문수입니다

 


현재 알심파파 블로그 방문수 상황 (1/14 ~1/30)

 

1. 방문수 추이 그래프

 

티스토리-방문수-그래프
티스토리-방문수 그래프


저는 1월 14일에 티스토리에서 알심파파(speclover.tistory.com)라는 이름으로 블로그의 시작하여 첫날 방문수는 4였습니다


말이 4이지 아마 모두 제가 블로그 확인한다고 들어온 것이 다였을 겁니다 ㅡ.ㅡ;;


하나씩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다음날에 57번 블로그를 방문해 주셨으며

19일에 드디어 방문수 100을 달성하였고 1월 30일에는 일 485의 방문수가 있으셨습니다

 

2. 방문수 유입 유형에 따른 분석

티스토리-유입-유형-실적
1월 유입 유형 실적

 

블로그로 유입한 유형 및 방문수는 표와 같습니다
총 2,752 방문수 중 검색 315, SNS 81, 기타 2,356으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비중을 계산해 보면 기타 유입이 86%로 가장 높고 다음은 검색 유입이 11%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 유입의 83%는 구글이며 그다음이 네이버 9%와 다음 7% 순으로 검색 중에는 구글이 압도적입니다

 

티스토리-유입-유형-비중-분석
티스토리 유입 유형 비중 분석

 

유입 유형 분류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기타 유입입니다


'기타 유입'이라는 것은 검색과 SNS를 제외한 모든 유입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유입, 블로그 내의 다른 포스트를 통한 유입, 타 블로그나 타 사이트의 링크나 댓글 등을 통해 유입한 경우들을 모은 것입니다

기타 유입을 다시 세분화한 비중을 보면 (20위 분석) 티스토리를 통한 유입이 49%로 가장 많고 네이버 지식인 32%, 네이버 카페 20%로 높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활동 시작한 날짜와 방문수 그래프를 같이 그려 보면 아래와 그래프와 같습니다

 

방문수-트랜드와-Activities
방문수 트랜드와 Activities


제가 블로그를 오픈한 이후 네이버 지식인에서 블로그 홍보를 시작한 날과 활동 중인 네이버 블로그 홍보를 한 시점에서 방문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홍보활동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글을 게시하는 시점에 활동을 같이해 준 결과이기도 합니다


즉, 작성한 글을 포스팅하는 날 홍보활동도 같이 시작해서 그 효과를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수를 늘이기 위한 기본 활동

 

그럼 방문수를 늘이기 위한 여러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하는 '기본 활동'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겠습니다

1. 각 검색사이트에 자신의 사이트 등록

본인이 오픈한 블로그에 아무리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재밌어할 글을 작성하여 게재한다고 해도 그 글이 게시되었는지 사람들이 알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 글의 게시를 많은 분들이 알게 하려면 기본적으로 검색이 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하 이야기인데도 글만 올리면 자동으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저를 포함하여 많습니다


※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 올리는 글들은 자동으로 다음 검색에 노출됩니다


①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등록하기

구글 (Google)의 검색에서 본인 사이트 및 글들이 검색되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 콘솔'에 가입 후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여야 합니다


등록이라 함은 본인 소유인증, 사이트명 등록, RSS 등록, Sitemap 등록 까지를 의미 합니다


(여기서 가입 및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많은 블로거분들께서 친절히 설명해 주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화면


②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검색 등록

 

네이버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 검색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가입 후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등록하셔야 합니다


등록에 관해서는 구글 등록과 마찬가지로 설명은 하지 않겠으며 구글과 같이 본인 소유인증, 사이트명 등록, RSS 등록, Sitemap 등록 까지를 마쳐야 합니다


(당연히 구글 및 네이버 모두 사이트명 등록은 한번 하고 나면 그 이후로는 신규 URL만 등록하면 됩니다)

 

 

2. 검색 색인 요청


각 검색 웹마스터에 본인 블로그 사이트를 무사히 등록하셨다면 다음은 '색인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색인 요청을 하지 않아도 RSS 및 Sitemap 등록을 통해 자동으로 검색로봇이 블로그의 글들을 색인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문제는 그 소요 시간입니다


네이버는 조금 나은 상황이나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구글은 정말 느려 터져서 길게는 2주 이상이 지나야 자신의 글이 검색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색인 요청을 통해 내 글이 검색되도록 빨리 색인해 달라고 보챌 수가 있습니다

 


① 구글 검색 색인 요청 하기

아래와 같이 구글 검색 콘솔에 들어가서 메뉴의 'URL 검사'를 선택하며 자신이 색인되기를 원하는 URL을 넣게 되어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등록
구글 서치 콘솔 등록


URL을 입력하면 검사 후 해당 URL이 구글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안되어 있는지를 알려 줍니다


아래 사진은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구글-서치-콘솔-등록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만약 URL이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면 오른쪽에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등록이 됩니다


구글의 경우 요청을 해도 바로 등록되지 않고 빠르면 30분 늦으면 하루가 걸여야 검색이 됩니다

 


② 네이버 서치 검색 색인 요청 하기

네이버도 구글과 같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들어가서 "웹 페이지 수집" 메뉴로 진입하면 등록된 본인의 사이트 주소가 나오고 색인 등록하려는 글의 남은 URL 주소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글들이 번호로 주소를 만들게 되어 있어 저는 '37'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등록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는 보통 한 시간 안에 제 글 검색이 됩니다

(물론 비슷한 제목과 내용의 글이 많으면 첫 화면에 뜨지 못하고 몇 페이지를 넘겨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여기서 주의할 것이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하루에 요청할 수 있는 숫자가 한정되어 있어 많이 요청한 날은
다음날에 추가로 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서 다시 요청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 지 16일 동안의 방문수 현황과 방문수를 늘리기 위한 기본 활동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방문수를 늘리기 위한 추가 작업들에 대해 아래 포스팅을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보 티스토리 15일만에 방문수 400 이상 늘리는 방법 (2/2)

안녕하세요 알심파파입니다 어제 포스팅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수를 늘리기 위한 기본 활동 (검색사이트 등록과 검색 색인 요청)에 이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제

speclover.tistory.com

 

지금까지 알심파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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